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들에게 건강한 치아, 행복한 미소를"

2016년 3분기 소식지 모아보기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2016년 3분기 소식지
제5대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장, 금기연 교수 부임
지난 7월 29일(금)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 수탁 운영 중인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의 제5대 병원장으로 금기연 교수(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과보존과 교수)가 임명됐다.
금기연 신임 병원장은 8월 2일(화) 전 직원 간담회에서 평소 장애인 치과진료에 관심이 많았는데 장애인치과병원으로 오게 되어 감사하다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장애인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진료에 힘써주시는 직원들 덕분에 장애인치과병원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은 곳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금 병원장은 건설적이고 발전적인 여러 의견을 주신다면 최대한 수용하여 병원 발전과 최고의 장애인 전문 치과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기연 병원장은 연세대 치과대학 부속병원 치과보존과 전공의, 연세대 치과대학 치과보존과 교수,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교무부원장,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보존과 과장 및 주임교수,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교육역량개발실장,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진료처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과보존과 교수를 맡고 있다.
제2회 하얀별이 거리 캠페인 성료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7월 9일(토) 왕십리 분수광장에서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구강질환의 예방 및 올바른 치아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하얀별이거리 캠페인을 전개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하얀별이 거리 캠페인은 무료 구강검진, 맞춤형 구강보건교육, 치아 홈메우기 체험, 구강건강 퀴즈, 올바른 잇솔질 등 작년에 비해 시민 참여 및 체험 프로그램 부스를 대폭 늘려 운영되었다. 이벤트 장에서는 라이트 점등 시 하얀별이를 터치하는 하얀별이를 잡아라 게임존과 참여자 얼굴로 만들어 나가는 즉석 폴라로이드 하얀별이 포토존등 시민들에게 이색적인 체험 공간을 제공했다. 각 체험존 완료 시에는 다양한 구강용품도 함께 증정하여 체험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하얀별이 거리 캠페인은 시민들 간의 소통과 교류의 중요성을 판단해 성동구 대표 캠페인이 될 수 있도록 성동구청, 성동구보건소, 서울시 치과위생사협회 등 많은 기관에서 지원하고 있다.
장애인치과병원 한우리정보문화센터 MOU 체결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8월 19일(금) 서초구 관내 장애인들에게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치과의료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자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 협약은 상호 협력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서초구 관내 장애인들의 체계적인 구강검진을 통한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위해 마련되었다. 협약 내용으로는 기관 간 상호 활발한 교류 및 협력체제 유지, 장애인 이동치과진료 사업 인적 물적 교류, 치과치료에 따른 의료지원 등 장애인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금기연 병원장은 치아의 저작기능 회복은 장애인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협약을 통해 치과의료 지원뿐만 아니라, 양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 협업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문혜 은혜 장애인 요양원에서 의료봉사 실시 의료혜택 불균형 해소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7월 22일(금), 9월 9일(금) 양일간에 걸쳐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서울시 산하 문혜 은혜 장애인 요양원에서 현지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이번 의료지원에는 장애인 구강진료에 특화된 이동치과진료버스 2대, 포터블 치과 유니트 체어 2대를 통해 진료를 수행했으며, 포터블 유니트 체어팀, 이동치과진료버스팀, 와상 장애인을 위한 생활관 회진팀 등 크게 3개 팀으로 나눠 체계적인 구강 진료를 펼쳤다. 검진 후에는 치아 상태에 따라 발치 및 레진, 스케일링 등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였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에서는 지리적 경제적 여건으로 의료 접근성이 낮은 소외지역 장애인의 의료혜택 불균형을 해소 하고자 매년 두 기관을 방문해 치과진료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본원 공공의료사업단을 주축으로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서브인턴, 자원봉사자, 요양원 기관 관계자, 인근 지역 군 장병 등 약 50명의 봉사단이 함께 참여했다.
치과 감염관리 교육 실시 장애인들에게 양질의 치과 진료서비스 제공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지난 8월 22일(월) 병원감염관리 중요성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치과 감염관리 교육을 성동구 보건소 4층 세미나실에서 실시했다.
강사로는 서울성모병원 치과 진료지원 허이순 팀장이 초빙되었으며, 교육은 기구 세척 및 소독의 기본원칙, 표면 및 수관관리, 직원안전관리 활동 등 감염관리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임상 현장에서 실천해야 하는 중요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 외에도 감염예방을 위해 현재 서울 성모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지시제 사용법을 통해, 본원의 감염예방 체크 리스트와 비교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