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들에게 건강한 치아, 행복한 미소를"

2016년 4분기 소식지 모아보기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2016년 4분기 소식지
환자 오감힐링 프로그램 야생화 사진 전시회 개최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지난 10월 28일(금) 정양진 야생화 사진가를 초청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장애인들과 가족들을 위해 원내 사진 전시회 개막식을 개최했다.
전시되는 작품은 정양진 작가가 희소성 있는 식물들을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총 37점이 선별되었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병원을 내원하는 장애인들은 신체의 장애로 쉽게 접하지 못했던 야생화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환자 오감힐링 프로그램 야생화 사진 전시회는 인지도 개선을 위한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병원 내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공공병원의 위상과 의료 서비스의 만족을 넘는 환자 감동의 복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금기연 병원장은 평소 몸이 불편하여 쉽게 보지 못했던 야생화를 환자분들께 사진으로 나마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다라며 병원 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진료 환경 속에서 구강진료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치유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야생화 사진 전시회는 10월 28일(금)부터 12월 27일(화)까지 약 두달간 전시되었다.
찾아가는 구강보건교육 동치미사업 공로, 서울시복지재단 감사패 수여
지난 11월 24일(목)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수피아홀에서 2016 서울시복지재단 우수 기부기관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복지재단으로부터 장애인 복지사각지대 저소득 취약계층 발굴 및 생활 안정을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장애학생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구강관리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여 구강건강의 인식 전환과 구강질환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가정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앞장서 왔다. 관련 사업은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 기관을 직접 찾아가는 구강보건교육 동치미(同齒美)를 실시하여 2016년 한 해 동안 15회에 걸쳐 362명에 대해 교육을 수행했고, 목표 대비 121퍼센트를 달성했다.
한편, 본원은 2015년 6월 2일(화) 동치미사업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복지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 결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12월 15일(목) 서울 양재동 엘타워 7층 대연회장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제3회 공공의료포럼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포럼은 공공의료의 미래와 도약이라는 주제로 전국 공공보건의료 수행기관 및 의료분야 학계, 시 도 관계자 등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우수기관 및 공로자 표창, 공공보건의료 주요 정책방향, 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전국 공공병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3기 공공보건의료계획 2015년 시행 결과평가시상식 부문에서 공공의료 강화에 노력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장애인 구강건강증진이라는 특수 의료기관의 공공성 및 의료의 질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구강위생관리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찾아가는 구강보건 사업은 구강예방 치료에 선도적으로 추진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서울특별시립병원 성과평가 전문병원 1위, 우수기관 선정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지난 12월 20일(화) 서울특별시가 개최한 2016년 시립병원 성과평가 대회에서 전문병원 7개 기관 중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서울시립병원 성과평가 대회는 오전 10시 서울시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시 및 시립병원 관계 직원 등 150여 명을 초청해 시립병원 서비스 혁신사례 발표대회, 종합실적 평가 결과 보고회, 성과평과 관련 우수기관 및 유공직원 시상 순으로 진행됐다.
2016년 서울시립병원 종합실적 평가는 병원 정책 및 거버넌스(7개 지표), 공공성(7개 지표), 경영효율성(7개 지표), 의료의 질 향상(6개 지표) 총 4개 영역, 27개 지표 실적으로 우수기관을 선정하며, 7개 전문병원(어린이, 서북, 은평, 동부, 북부, 서남, 장애인치과병원) 중 총점 1,000점 만점에 859.7점으로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이 전문병원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서울특별시립병원 성과평가 대회는 서비스 혁신사례 공유 및 공공의료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기관 유공 직원에 대한 격려와 서울시 산하 13개 시립병원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매년 12월에 개최하고 있다.
한편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혁신사례 발표 및 공유회에서 장애인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리모델링이라는 주제로 리모델링 배경 및 필요성, 사업의 목적, 아이디어 도출 과정 및 사업 계획, 실행 결과 및 사업 성과, 정책점 시사점 및 향후 과제 등 세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장애인 환자 중심에 입각한 성공적인 내부 리모델링의 혁신적 변화를 알렸다.
박원순 시장 민생현장에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방문
지난 12월 19일(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민생현장으로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을 방문하여 병원 현황 및 그간 병원 운영성과를 확인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병원 현황 소개 이후에는 병원 관계자들과 경영상의 애로사항 등을 체크 후, 장애인 구강건강 실태 완화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현재 서울시 장애인들의 수요에 비하며 장애인들을 위한 치과병원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고, 서울시에 거주하는 전체 장애인 중에서 치과진료가 필요한 잠재적 수요자는 8만여 명으로 현재 본원을 인지하고 이용하는 환자의 4배 수준이다.
금기연 병원장은 거리적 제한으로 방문을 포기하시는 환자분들을 위해 주6회 이동진료치과버스도 운영 중에 있다라며 비급여 진료수가에 대한 감면 혜택을 비롯한 병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공의료사업에 대해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병원 홍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재정 여건상 추가 건립은 힘들더라도 장기적인 계획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라며 2019년 이전에는 장애인 전문 치과병원이 하나 정도 더 만들어지며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홍보 역시 진료 여력이 있다면 서울시 홈페이지나 지하철 역사를 통해 적극 돕겠다고 답했다.
이어서 병원 시설 및 이동치과진료버스 내부를 라운딩하며 장애인 치과진료에 필요한 의료장비, 환자안전을 위한 시스템적 문제점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장애인들이 병원 이용에 불편함은 없는지를 확인했다.
환자 위한 연말 행사로 캐리커처 행사 실시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병원장 금기연)은 지난 12월 23일(금)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한 연말 행사로 캐리커처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2, 3층 환자 대기실 로비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약 6시간 진행되었으며, 외래진료를 기다리던 환자를 대상으로 기본 소묘, 붓 펜의 터치, 파스텔 채색으로 얼굴의 특징을 정확히 묘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캐리커처 증정 행사는 장애인 환자들에게 치료 의지를 고취시키고 연말을 맞아 병원에서의 추억을 선물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금기연 병원장은 단순 얼굴을 그려주는 이벤트성 행사가 아니라, 장애인 환자들의 구강건강 증진과 다가오는 새해의 희망을 담은 특별한 선물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