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들에게 건강한 치아, 행복한 미소를"

특화된 전문기관 의료수준향상 구강건강 증진 장애인들에게 건강한 치아 행복한 미소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들은 진료 접근성에 있어 많이 소외되어 왔다.
특히 치과진료 부분에서는 더욱 더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다.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에 비해 구강건강 실태 및 위생관리 상태가 취약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쉽게 완치가 가능한 치아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진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악화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장애인 치과진료에 필요한 특수 장비와 인력 그리고 이동이 용이한 시설물들이 갖추어져 있는 병원이 선진국에 비해 국내에는 극히 드물며 또한 비용에 있어 환자들에게 많은 부담을 주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인들의 구강건강은 더욱 더 악화되어 온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장애인 구강건강은 치과계의 자체적 노력만으로는 크게 향상시킬 수 없는데, 이는 장애인의 치과 진료의 접근성 문제가 민간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행정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서울시치과의사회에서는 2001년부터 서울시와 수회에 걸친 간담회를 통한 자료를 토대로 치과진료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치과병원의 문턱을 낮추어 보다 편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장애인 치과병원 설립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간담회를 통해 서울시장은 장애인 치과병원 설립의 필요성을 인지하였고 설립을 결정하게 되었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설립하게 되었으며 보다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치과진료 병원경영의 전문성을 가진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에 위탁운영을 맡기게 되었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앞으로 장애인들의 구강건강 증진에 힘쓸 것이며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시립장애인치과전문기관으로 모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